대표적 통장 종류 (입출금, 적금, 예금)




오늘은 금융 재테크의 아주 기본적인 통장의 종류를 정리해보기로 해요.

어린, 혹은 젊은 친구들은 아주 기초적인 은행용어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적지 않으니 기본적인 통장을 알아 봅시다~!








기간이나 액수에 관계없이 예금자가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통장, 일반적으로 금리가 낮음.


입출금통장(보통예금통장)은 예전엔 자신의 신분증만 있다면 계좌 개설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그러나 언젠가 부터 대포통장등의 사회 문제로 입출금통장 개설이 까다로워졌다는 사실~!

은행을 방문하여 입출금통장을 만들기 위해서 몇가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1. 지점마다 다를수 있지만, 보통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있는 은행에서 통장 계좌 신청 하는 것이 좋다, 주민등록지와 먼 경우, 계좌개설을 거절하는 경우도 있어요.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같은 온라인은행은 지접 방문없이 휴대폰 앱을 설치해 신청하면 됨)
  2. 금융권 전체를 통틀어 은행영업일 기준 20일 내에는 1계좌만 발급가능 (20일안에 추가 계좌를만들 수는 있지만 조건등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3. 입출금통장 발급시에 금융거래 목적을 확인시킬수 있는 요청서를 제시 할수 있다, 목적 확인서를 요청하고 싶을시 방문전 해당은행에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가는것도 좋은 생각이다.






적금 통장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많이 쓰는 통장이다, 보통예금통장 보다 금리가 살짝 더 높다.


적금통장은 각 금융회사마다 상품의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기는 하지만, 크게 자유적립식이냐, 정액적립식이냐로 분류가 나뉘어 지고, 금리와 세금면제등 상품설명을 잘 보고 따져보시고, 자신에게 조금 더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적금등으로 모인 일정한 금액을 일정한 기간 동안 은행에 맡겨두어 이자를 받는 통장


예금통장도 적금통장과 마찬가지로 각 금융사 각금융사별 상품등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금전계획과 잘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계를 보자면~ 적금을 들어 목돈을 만들고 -> 목돈이 모이면 -> 이목돈을 금융권에 일정기간동안 예금해 두면서 금리를 받는것이다.

+ Recent posts